본문 바로가기

어느 대학 vs 어느 학과

취업률, 등록률 수시1차 준비 (정보공시 2023.08.31. 기준)

자료출처:
대학알리미 정보공시 2023.08.31. 기준 자료를 활용하여 재구성 하였습니다.

2024학년도 대학, 전문대학 모집인원 포함하였습니다. (모집인원은 대학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여야 합니다.)


  • 대학 취업률은 2021.12.31 기준 입니다.
  • 대학 신입생 충원율은 2023.4.1 기준입니다.
  • 대학 2024년 모집인원은 2024학년도 신입생 모집인원입니다.

취업률 100%이나 졸업생 1명 일 수 있습니다. 취업률(%)은 졸업생 숫자와 함께 고려하면 좋습니다.

챠트 대학명에 마우스를 올려 놓으면 해당값을 보여줍니다.

 

 

 


 

오늘의 이슈는 2024학년도 모든대학 모집학과 및 학과별 경쟁력 정보입니다.

특히, 정보공시중 가장 최신의 자료인 2021년도 취업률을 중심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취업률 100%가 졸업생 1명일수 있으니, 취업률은 졸업생 수와 함께 고려해야합니다.

우선, 2024학년도 일반대학의 학과별 모집인원을 살펴보겠습니다.

어느대학 어느학과 프로그램 5페이지로 이동하여 슬라이서 초기화를 클릭 합니다.

217개 대학교 7231개 학과가 모집하고 있습니다.

학과명으로 본 입학정원은 간호학과, 경영학부, 경영학과, 컴퓨터공학과, 사회복지학과 순으로 높습니다.

대학별 입학정원은 경북대학교, 경희대학교, 계명대학교, 영남대학교, 조선대학교 순으로 높습니다. 지역별 입학정원은 서울이 71616명으로 가장 높으며, 뒤를 이어 경기, 부산, 충남, 경북 순입니다.

2023학년도 수시경쟁율은 의학, 실용음악, 연기, 영화 전공 등이 100대1의 경쟁율을 넘고 있네요.

본인이 희망하는 대학과 학과를 지정하여 확인해볼까요? 경기 지역을 선택해봅니다. 해당대학교와 학과가 보입니다.

경기대학교를 클릭해봅니다.

경기대학교내 학과별 입학정원이 내림차순으로 보입니다. 경기지역의 간호학과를 선택해볼까요? 가천대학교, 신한대학교 등 9개 대학교에서 787명을 모집하고 있네요.

2023년 수시경쟁률은 17.4대1, 정시경쟁률은 7.6대1이었네요.

서울지역의 게임학과를 찾아볼까요? 상명대학교 게임전공 35명, 광운대학교 1명을 모집하네요.

2024학년도 전문대학 모집인원을 확인하기 위하여 6페이지 로 이동하여 선택초기화를 합니다.

모집시기별, 전형별, 학제별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132개대학 159589명을 모집하네요. 학과별 모집인원을 보면 간호학과, 치위생과, 유아교육과, 사회복지과, 물리치료과, 임상병리과 순으로 많네요

대학별 모집인원을 보면 명지전문대학, 인하공업전문대학, 동양미래대학교, 신구대학교, 한양여자대학교, 영진전문대학교 순이네요

학과의 이름이 다양하여 소계열을 기준으로 학과검색을 하면 학과이해에 도움이 될것입니다.

소분류를 조리과학으로 선택해볼까요?

학과별로는 호텔조리과, 호텔과제제빵과, 제과제빵과 순으로 모집인원이 많으며, 대학별로는 우송정보대학, 한국관광대학교, 혜전대학교, 대림대학교 순입니다.

지역을 좁혀볼까요?

경기를 선택해볼까요?

호텔제과제빵과, 호텔조리과, 제과제빵과 순입니다.

아래 학교를 선택하면 해당학교 개설학과와 모집인원을 볼수있습니다.

한국관광대학교를 클릭하면 호텔조리과, 호텔제과제빵과를 확인할 수 있네요.

동서울대학교를 클릭하면 카페베이커리, 호텔외식조리 전공을 확인할 수 있네요. 식품조리를 선택하고 서울을 선택해볼까요?

배화여자대학교, 한양여자대학교에서 외식산업과, 외식조리디저트, K-푸드 전공으로 모집하고 있네요.

모집시기별로 확인가능합니다.

수시1차, 일반전형, 경기지역, 관광전공을 찾아볼까요?

한국관광대학교, 수원과학대학교, 연성대학교, 안산대학교에서 모집하네요

항공관광과, 항공서비스과, 호텔관광과, 관광경영학과, 호텔경영학과에서 모집하네요. 학과 이름에 마우스를 올리면 모집 대학을 알수있습니다.

대학명에 마우스를 올리면 관련 모집 학과를 알수있습니다.

호텔경영을 검색해볼까요?

5개 대학의 호텔경영과, 호텔경영관광학과, 호텔경영학과에서 395명을 모집하네요.

희망하는 대학과 학과의 경쟁력중 취업률을 볼까요? 4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조리과학을 선택해봅니다. 관련학과의 취업률과 졸업생수가 보입니다.

취업률이 100%인 경북과학대학교에 마우스를 올려보면 졸업생수가 16명이네요

지역별로 클릭하여 좀더 명확하게 볼까요?

학과의 경쟁력을 중도탈락율로 볼수 있습니다. 8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재적학생이 많고, 중도탈락율이 낮으면 좋은지표가 됩니다.

조리과학 전공의 중도탈락율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지역별로 구분하여 보겠습니다.

강원을 클릭합니다.

강원도립대학교는 85명중 9.41%가 중도탈락했네요.

경기를 클릭합니다.

국제대학교는 275명중 21.45%가 중도탈락했네요